곧 다가오는 장마철에는 차량을 밖으로 끌고 나가기 망설여지죠?
그 이유는 차량의 침수 위험 때문인데요.
차량이 침수될 경우, 수리를 맡겨야 하거나 폐차 시켜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폐차되거나 수리 매물로 가야 하는 침수 차량들이 멀쩡한 중고차인 것처럼 소비자들에게 판매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중고차를 사야 할지 고민되고 망설여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어떤 차들이 침수 차량인지 구별할 수 있다면 중고차 허위 매물을 피할 수 있겠죠?
그럼, 우리 같이 침수 차량 구별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왜 중고차를 사야 할 때 침수 차량을 피해야 할까요?
바로, 다음과 같은 문제들 때문입니다.
침수 차량을 피해야하는 이유!
전기 부품 부식
물에 닿은 자동차 전자 부품은 빠르게 부식되어 잔고장이 날 위험성이 큽니다.
겉으로는 티가 나지 않더라도 부품들이 녹이 슬거나 부식된 경우,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큰 사고로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자동차가 침수되면 차량의 내구성도 크게 저하됩니다.
ECU 손상
자동차가 침수되면 차량의 엔진을 제어해 주는 ECU(자동차 전자제어장치, Electronic Control Unit)가 손상됩니다.
손상된 ECU로 주행할 경우, 차량이 급발진하거나 자동차의 엔진이 갑자기 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장치에 이상이 없더라도 엔진 제어 장치인 ECU가 이상이 생긴다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전자 부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폭우로 인해
침수되면 차량의 내구성뿐만 아니라 핵심 기능에도 문제가 생기는데요.
멀쩡한 중고차를 사기 위해서는 어떤 자동차가 침수 차량인지 아는 게 중요하겠죠? 그
럼, 침수 차량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중고차 사기 방지, 침수 차 구별 방법!
자동차 내부 악취 확인
차량 내부가 물에 잠겼다면, 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곰팡이가 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면 퀴퀴한 악취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차량 하부에 심한 냄새가 나거나
에어컨, 히터를 켰을 때 쉰내가 난다면 침수 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안전벨트의 이물질 확인
침수 차 확인할 때 제일 기본적인 방법인데요.
안전벨트를 쭉 잡아당겨 흙탕물의 흔적이 발견된다면 침수 차일 가능성이 큽니다.
안전벨트 안쪽은 세척이 어렵기 때문에 차량 내부를 깨끗이 청소해도 이쪽은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좌석의 경우 소비자들을 속이기 위해 안전벨트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으니, 뒷좌석의 안전벨트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안전벨트 라벨에 적힌 날짜가 자동차의 연식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교체된 안전벨트이니
이런 상황에도 침수 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트렁크 바닥과 웨더스트랩 확인
침수된 자동차는 트렁크의 시트를 들어보면, 내부 공간과 바닥에 물이 고여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트렁크 안의 물을 빼내더라도 차량 내부에서 물이 계속 빠져나오기 때문에 트렁크 바닥에 물이 고이게 되는 것입니다.
침수 차량인 것을 속이기 위해 트렁크 내부를
고압 세척하여 청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웨더스트랩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실리콘으로 마무리 작업한 웨더스트랩은 청소하기가 굉장히 까다롭고 힘들기 때문에,
이 부분의 흙탕물 흔적을 지우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침수 차량인 걸 숨기기 위해 트렁크 하단 내부가 세척되어 깔끔한 상태일 수도 있으니
웨더스트랩을 뜯어 꼼꼼히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퓨즈박스 확인
차량이 침수되었다면 보닛 안의 퓨즈박스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자동차라면 퓨즈박스를 교체해야 할 일이 없습니다.
만약 교체 이력이 있는 퓨즈박스가 있다면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경우 교체를 하지 않는 부품이기 때문에,
볼트가 풀려있는 교체 흔적이나 과할 정도로 새것처럼 보인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엔진 주입구 근처, 시거잭 소켓 확인
엔진 주입구 근처에 녹슨 흔적이나 오염 물질이 보인다면 침수 차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세차로 인하여 물이 들어갈 수는 있으나, 녹슬거나 오물의 경우에는 침수 피해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
시거잭 소켓 안쪽을 면봉으로 문질렀을 시 녹이나 이물질이 발견된다면 침수 차량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거잭 소켓의 경우 물이 들어갈 일이 없기 때문에 녹슬거나 이물질이 발견된다면
침수의 피해를 겪은 차량일 수 있습니다.
침수 차량 구별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중고차 허위 매물들이 깨끗하게 세척되어 구별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차량을 직접 보면서 구별하는 방법 이외에도 사이트를 이용해서 침수 차량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침수 사고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침수 차량 조회 사이트
카히스토리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에서 무료로 침수 사고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번호,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침수 사고 이력을 알 수 있어 정말 유용한 사이트인데요.
무료 침수 차량 조회에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입력한 차량 번호로 조회되는 침수 사고 이력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침수 사고 이력이 없는 경우, ‘침수 사고 내역이 없습니다’라고 뜹니다.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침수 차량을 차량 번호만 알면
카히스토리를 통해 침수 사고 이력을 알 수 있어 소비자들을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카히스토리의 경우 손해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수리 이력을 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수리한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
자동차 365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 365에서도 무료로 침수 사고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365 사이트는 본인 인증과 회원가입을 하셔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365 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중고차 침수차량 조회 서비스를 들어간 후,
침수 이력이 궁금한 중고 차량번호를 적고 조회를 누르면,
중고 차량의 침수 정보 이력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지자체 침수 신고 정보나 침수 정비 이력 등 다양한 침수 차량 확인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365 주요 서비스 중 통합 이력 조회를 통해 중고 차량의 검사, 정비 이력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자동차 침수 시 수리해야 할 부품이 교체된 이력이 있다면
침수 차량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비 이력, 검사 이력, 사고 이력도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장마철 폭우로 인해 대량으로 발생한 침수 차량을
교묘하게 속여 허위 매물로 파는 중고차 판매자들이 많은데요.
어떤 차가 침수 차량인지
사이트 조회를 통해 침수 이력은 있는지 확인하셔서
중고차 구매 시 허위 매물로 인한 피해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